許生傳[허생전]
1
허생(許生)은 오늘도 아침부터 그 초라한 의관을 단정히 갖추고 단정히 서안 앞에 앉아 일심으로 글을 읽고 있다.
어제 아침을 멀건 죽 한 보시기로 때우고, 점심은 늘 없어왔거니와 저녁과 오늘 아침을 끓이지 못하였으니, 하루낫 하룻밤이요 꼬바기 세 끼를 굶은 참이었다. 그러니, 시장하긴들 조옴 시장하련마는, 굶기에 단련이 되어 그런지 글에 정신이 쏠리어 그런지, 혹은 참으며 내색을 아니하여 그러는지, 아뭏든 허생은 별로 시장하여 하는 빛이 없고, 글 읽는 소리도 한결같이 낭랑하다.
서울 남산 밑 묵적골이라고 하면, 가난하고 명색 없는 양반 나부랑이와 궁하고 불우한 선비와 이런 사람들만 모여 살기로 예로부터 이름난 동네였다.
집이라는 것은 열이면 열 다 쓰러져가는 오막살이 초가 집이 몇해씩을 이엉을 덮지 못하여 지붕은 움푹움푹 골이 패이고, 비가 오면 철철 들이 새고 하였다. 서까래는 볼썽없이 드러나고, 벽은 무너지고 중방은 헐어지고 하였다.
사는 집이 그렇게 볼썽없는 것처럼, 사람들의 의표도 또한 궁기가 꾀죄죄 흘렀다. 갓은 파립이요, 옷은 웃옷 속옷 할것없이 조각보를 새기듯 기움질을 하였다. 여름에 가을살이를 입고, 겨울에 베옷을 입기가 예시였다. 신발은 진날이나 마른날이나 나막신이었다. 남산골 샌님에 나막신은 붙은 문자였다.
어느 집 할것없이 굶기를 먹듯 하였다. 하루 세 때는 고사하고, 하루한 때씩이라도 거르지 아니하고 굴뚝에서 연기가 오르는 집은, 일부러 찾고자 하여도 없었다.
그렇게 궁하게들 살면서 하는 일이 무엇이냐 하면, 명색 없는 양바 나부랑이는 헤엠 긴 기침이나 하고, 세도재상 찾아다니면서 벼슬날이나 시켜 달라고 조르기가 일이요, 선비들은 밤이나 낮이나 글을 읽으면서 과거나 보아 장원을 하여서 발신할 세월을 기다리는 것이 일이요 하였다.
허생도 이 묵적골의 쓰러져 가는 오막살이 초가 집에서 끼니가 간데없고 주린 배를 허리띠 졸라매어 가며, 밤이나 낮이나 글을 읽기로 일을 삼고 사는 궁한 선비의 한 사람이었다. 궁한 것으로는 오히려 다른 사람보다 더할지언정 나을 것은 없는 처지였다.
부엌 한 간, 방 한 간의 오막살이하고도 지지리 근천스런 오막살이이고 보매, 방은 안방이자 겸하여 허 생이 글도 읽고, 십년일득으로 찾아오는 손님을 맞아들이는 사랑방이기도 하여야 하였다.
허생이 글을 읽고 있는 옆으로 넌지시 비켜앉아, 부인 고씨는 헌 누더기옷을 깁고 있다.
남편 허생과 달라, 부인 고씨는 얼굴에 시장함을 못 견디어하는 빛이 완구히 드러나고, 자주 바느질손을 멈추고는 한숨을 내어쉬곤 한다. 그럴 적마다 남편 허생의 옆얼굴을, 심정 편안치 못한 눈으로 건너다보고 건너다보고 한다.
얼마를 그러다가 고씨부인은 마침내
“여보?”
하고 남편을 부른다.
허생은 부르는 소리를 들었는지 못 들었는지 그대로 글만 읽는다. 글을 읽고 있는데, 옆에서 부인이든 누구든 불러서, 첫마디에 대답을 하는 법이 허생은 없었다.
“여보?”
두번째 부르는 부인의 음성은 약간 높기도 하였거니와 저으기 성화스럽기까지 하였다.
그래도 허생은 못 들은 성
“글쎄, 여보?”
더 높고 더 성화스런 음성으로 세번째 부르면서, 그럴 뿐만 아니라 바느질꾸리를 거칠게 밀어젖히면서, 한무릎 남편에게로 다가앉아서야 허생은 비로소 글읽기를 그치고 천천히 부인에게로 얼굴울 돌린다.
“어째 별안간 그러시요?”
태연한 얼굴과 부드러운 음성으로 허생이 그렇게 묻는 말에, 고씨부인은 씨근씨근하면서
“당신은 시장하지두 않으시우.”
“세 끼를 굶은 창자가 아니 시장할 리야 있겠소.”
“당신은 글읽기에 세상 재미가 쏟아져 시장해두 시장한 줄 모르구 그러시나 보우마는, 나는 곧 현기증이 나구, 쓰러질 것 같아요.” “거 안됐소이다그려. 그렇지만 당장 무슨 도리가 없지 않소.” “그럼 우두커니 앉아 굶어죽기를 바라야 옳아요.”
“설마한들 사람이 굶어죽기야 할랍디까.”
“굶어죽으면 죽는 것이지 설마가 무슨 설마예요.”
“참는 게 제일입넨다. 참으시요.”
허생은 조금도 언성과 내색을 변하지 않고 조용히 부인을 타이른다.
얼굴은 가무잡잡하고, 이목구비가 다 선뜻하지 못하고, 그런 상모에 노랑수염이 시늉만 나서 있고, 앉은키는 한 뼘만 하고, 일어선다 하여도 오 척이 차지 못할 듯싶은 작은 체구요, 어디로 보나 잔망스럽고 궁졸한 풍채였다. 그런 상모와 풍채를 하고도, 어디서 그런 침착하고 대범스러움이 우러나는지가 이상하였다. 아마도 그의 눈에 가 모든 것이 들어 있는 성부르다. 맑고도 정채가 뻗치는 그의 두 눈에 온갖 것이 다 있음일시 분명하였다.
허생의 참으란 소리에, 고씨부인은 도리어 더 보풀증이 나서, 포악을 하고 대든다.
“십 년 …… 십 년을 하루같이 바누질품, 빨래품 팔아서 그 뒷시중해 드렸으면 무던하지, 게서 더 참아요. 그것도 바누질품 빨래품이나마 전처럼 여일히 일거리가 있어, 하루 한 끼 입에 풀칠이라두 하게 마련이라면 몰라두, 당신 보시는 배, 나날이 일거리가 귀해 오다, 오늘두 벌써 나흘째 보선 한짝 꼬매 달라는 이 없잔아요. 무얼 바라구 참아요, 참기를.
굶어죽기 기대리면서 참아요.”
“글쎄, 아니 참으니 어떡하겠소.”
“어째 과거는 아니 보려 드세요, 드시기를. 남은 다 당신만 못한 글가지구두 과거 보아 장원급제해서, 벼슬허구, 이름내구, 호강으루 잘들삽디다.”
“그런 사람들이야 시운을 잘 만났든지, 타고난 천품이 좋아 일찌감치 그렇게 발산이 된 게지요. 나 같은 시운도 타고 나지 못하고, 재조도 없는 사람이야 졸연히 어데……”
“핑계를 마세요. 누가 당신 속 모르는 줄 아시우?”
허생은 일찍이, 철이 들던 스무 살 적부터 이래 십년 독실히 글을 읽었다.
글만 독실히 읽었지, 한번도 과거는 볼 생각을 아니하였다.
철 들기 전, 부모의 슬하에서 글공부를 하기 십오 년, 철이 들고 나서 십 년, 도합 이십오 년을 글을 읽었다. 노상 적은 글이 아니었다. 남 같았으면 그동안 벌써 여러 차례를 과거를 보았을 것이었었다. 그렇것만 허생은 이십오 년 글을 읽고, 나이 삼십이요, 찌부러진 일간 두옥에서 젊은 아낙의 그 체모 아닌 바느질 품팔이 빨래 품팔이로, 하루 한끼가 어려운 연명을 겨우 하여 가는 군색한 살림이요, 하면서도 도시에 과거라는 것을 보아볼 염의를 하지 아니하였다.
자고로 선비가 세태에 어둡고, 집안 살림에 등한하기는 일반이었다. 또, 선비가 점잖으면 점잖을수록 벼슬이니 일신의 영달이니 하는 것에는 좀처럼 뜻을 두지 아니하고, 오직 때를 기다리며 글읽기로 유유히 세월을 보내기를 떳떳한 도리를 삼았다.
그럴 뿐만 아니라, 과거하는 것이 속에 글과 포부가 많이 들고, 사람이 영특하고 한 것보다는 소위 가문이 좋고 뒷줄이 든든하고 하여야 손쉽게 장원급제를 하기로 마련인 것이었다.
허생은 그런데, 가문이며 포부며 사람은 어떠한지 모르되, 가장 요긴한 뒷줄이라는 것이 없었다. 허생은 당대의 세도 있다는 재상들이 어느 동네에 살고 있는 것조차도 통히 모르는 사람이었다. 그런 고로 허생 같은 사람이 막상 과거를 보았다고 하였더라도 꼭이 장원급제를 하였으리 라고는 장담키 어려운 노릇이었다.
그러나 일변, 과거가 백이면 백이 다 반드시 사와 인정으로만 장원급제가 되고 말고 하기로 정해져 있는 것은 또한 아니었다. 가문이 좀 섭섭하더라도, 뒷줄이 없더라도, 글이 좋고 사람이 잘나고 하였더라면 버젓이 자원급제를 하는 수가 노상 없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가령 허생으로 말을 하더라도, 되고 아니 되고는 우선 차치하고서, 마음만 있을 양이면, 과거를 보아보기는 하였어야 할 일이었다. 그렇것만 허생은 도무지 그 과거 이자와는 담을 쌓고, 말도 내려고 아니하는 사람이었다.
이십오 년 독실히 글한 보람도 없이, 남보다 동이 떨어지게 글든 것이 없는 천하 미련동이가 아니면, 남이 따르지 못할 큰 뜻과 포부를 지닌 한 특출한 사람일시가 분명하였다.
고씨부인은 오늘이야말로 기어코 무슨 요정을 내고라야 말려는지, 바싹바싹 남편의 서안마리로 다가앉으면서, 일면 푸념을 쏟아 놓는다.
“당신네 가문으루 출가를 해온 지가 열여섯 해 아니요. 그 열여섯 해동안 날 그만침 고생시켰으면 무던하지, 어떡허자구 이러시는 거예요, 이러시기를. 나두 서른 고생 하다, 한때라두 즐거운 세상 보고 죽어예지요.
원퉁히 이대루 굶어죽구 말란 말씀예요.”
“………”
허생은 묵묵히 앞 벽만 바라다보고 앉았고, 고씨부인은 가슴을 쥐어뜯으면서
“과거를 보아 벼슬을 허구, 하시기가 싫거든 다 작파허구 집안 살림이라두 하실 염량을 차리세예지요. 하다못해 장사라두.” “장사는 하자니 밑천은 있으며, 해보지 못하든 노릇을 어떻게 하오.” “아니 해본 노릇이라두 남들은 잘만들 해먹읍디다. 맨주먹 쥐구 나서서두, 남들은 잘만들 해먹읍디다.”
“그런 사람이야 다 재주가 좋아 그런 게지요.”
“그럼 어떡허잔 말씀이예요. 과거두 아니본다, 장사주 못한다, 어떡허잔 말씀예요.”
“………”
“하루 한 끼가 어렵구, 그거나마 이틀 사흘 빳빳이 굶구, 그러면서두 과거는 아니 보신다, 장사는 못하신다, 그러면서 태평세월루 글만 읽구 앉아 기시려 드니 어떡허잔 말씀예요, 말씀이.”
“인전 그만해 두시오. 여러 끼 굶운 사람이 소리를 지르구 그래싸면, 도 허기만지지 아니허우.”
허생은 여전히 조용하고 부드러운 음성으로 타이르고는, 도로 다시 그을 읽으려고 한다.
그러는 것을 고씨부인은 와락 달려들어, 서안의 책을 집어 방바닥에다 태질을 치면서
“글은 읽어 무얼 하시자구 읽으세요. 삼십 년 글을 읽구두, 과거 한 장 하실 생각 아니하는 글, 무엇하자구 읽으세요, 읽기를.” “허어, 이 책 소중한 줄을 모르고.”
허생은 그제서야 한마디 점잖이 나무라면서, 일변 책을 집어다 서안 위에 도로 잘 놓는다. 그러고는 입만을 거듭 다시면서, 잠깐 동안 무엇을 생각하더니
“오 년만 글을 더 읽었어야 할 텐데…… 쯧, 딱한 노릇이로곤.” 하고 푸스스 일어나 나막신을 딸깍거리고 싸리문 밖으로 나가버린다.
시방으로부터 대범 삼백 년 전, 효종대왕(孝宗大王)이 위에 계실 시절의 일이었다.
2
서울 다방골 변진사라고 하면, 서울 장안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조선 팔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이름이 난 큰 부자였다.
변진사는 나라에서도 알아주는 부자였다. 나라에서는 효종대왕이, 병자호란(丙子胡亂)의 원수갚음으로, 북벌———— 북쪽으로 청나라를 칠 계획을 차리고 있었다.
청나라 같은 큰 나라를 쳐들어가 전쟁을 하자면 동병(動兵)을 많이 해야 하고, 도병을 하자면 돈이 많이 들고, 돈이 많이 드는 데는 부자들이 조력을 해야 하였다. 이 부자들의 조력을 받기 위하여 나라에서는 서울 장안은 물론이요, 조선 팔도의 큰부자들을 일일이 조서허여 가지고, 혹은 조정으로 불러다가, 혹은 관원을 보내어 벼슬도 주고 하면서 달래고 하였다. 그러고 다방골 변진사는 부자 중에도 으뜸가는 큰부자라고 하여, 효종대왕이 친히 궐내로 불러 장차에 청나라 칠 계획을 이르고, 집사 벼슬을 재수하면서 후일을 당부 신칙하였었다.
돈이 있고, 겸하여 나라에서 알아주는 변진사는 권세와 위의가 대단한 것이 있어 주축을 하여도 조정의 내로라는 재상이며 양반들과 늘 주축을 하고, 집이랄지 차리고 사는 범절이며 법도는 당대의 이른난 세도 재상 부럽지 않게 홀란스러웠다.
그러한 변진사인만큼, 가령 누가 찾아가더라도 웬만한 사람은 대문간이나 하인청에서 퇴짜를 맞고 쫓겨나오고, 변진사의 앞에는 졸연히 얼찐거리지도 못하였다.
이런 변진사를 묵적골 샌님 허생이 불쑥 찾아왔다. 부인 고씨한테 구박을 맞고서 푸스스 집을 나온 허생은 그 길로 변진사를 찾아온 것이었었다.
그렇다고 허생이 변진사와 서로 알고 지내는 사이더냐 하면 그도 아니요, 누구의 천거가 있더냐 하면 역시 아니요, 단지 다방골에 변진사라는 장안 갑부가 있더냐 하면 역시 아니요, 단지 다방골에 변진사라는 장안 갑부가 있다는 말만 증왕에 들은 것이 있을 따름이었다.
다섯 자가 찰락말락한 키에, 앙상한 얼굴은 성깃성깃한 노랑수염으로 더욱 근천스럽고, 헐어빠진 갓에 노닥노닥 기운 웃옷을 걸친데다 우환중에 나막신을 신고, 이 지지리 궁한 꼴을 하고서, 장안의 갑부요 나라에서도 괄시를 못하는 변진사를 처억 찾아왔으니, 대문간을 들어서기가 무섭게 하인들에게 창피를 당하고 쫓기어나기가 십상이었다.
허생에게는 그러나, 몸집이며 의표의 초라함을 넉넉히 가리고도 남을 위엄이라는 것이 있었다. 허생의 눈에는 정채가 있었다. 그 정채는 사람으로 하여금 압기(壓氣)에 불리게 하는, 그래서 감히 침노키 어려운 위엄을 느끼게 하는 것이었었다.
과연 허생이 대문을 지나 중정으로 들어서는 것을 보고, 한 하인이, 이게 웬 화상이냐는 듯이, 허생의 그 나막신 떨걱거리면서 들어오고 있는 초라한 행색을 위아래로 쓱 훑어보았다. 그러면서 하인은 곧
“웬 사람야?”
하고 을러메는 소리가 나올 듯하다가 허생과 눈이 마주치자 그만 압기에 눌려 허리를 굽신하고 옆으로 비껴서고 말았다.
허생은 서슴지 않고 사랑으로 올라갔다.
변진사는 사랑에 나와 있었다. 사오 인의 문객과 함께 한담을 하고 있었다. 누가 보아도 주인 변진사사 누구인 줄은 얼른 알 수가 있었다.
허생은 변진사의 앞으로 가 선뜻 마주 일어서는 변진사와 마주 읍을 하고는 자리에 앉은 후에
“당신이 변진사시요?”
하고 물었다.
“네, 내가 변아모요.”
변진사가 대답을 하고, 허생이 다시
“내가 쓸 곳이 있으니 돈 만 냥만 돌려 주시오.”
하는 말에 변진사는 서슴지도 않고
“그럭허시오.”
하고 대답을 하였다.
“만 냥에서 백 냥은 묵적골 허생의 집으로 보내주고, 구천구백 냥은 안성읍내 강선달집 허생의 앞으로 환을 놓아주시요.”
“그럭허지요.”
“평안히 계시오.”
“평안히 가시오.”
그러고는 허생은, 나막신을 떨걱거리면서 중문 밖으로 나가버렸다.
좌중은 문객들은 마치 도깨비에게 홀린 형국이었다.
돈이 만 냥이면 부자가 몇이 왔다갔다하는 큰 돈이었다. 그런 큰 돈을 생면부지 모르는 사람, 모르는 사람일 뿐 아니라 노랑전 한푼껏 없어 보이는 궁한 선비에게, 선뜻 한마디에 그런 큰 돈을 주다니. 황차 평일에는 뒤가 든든한 자리에도 백 냥 하나를 취해 주기에도 조심을 하던 변진사가 아니었던가.
허생의 나막신 떨걱거리고 나가는 소리가 중 문 밖으로 사라지자, 벌린 입을 다물지도 못하고 뻐언히 앉았던 문객들은 그제서야 정신이 들어, 그중 하나가 변진사더러
“아니, 초면이신가본데, 만 냥 돈을 그렇게 함부로 주십니까?” 하고 걱정하여 묻는다.
변진사는 곰곰 무엇을 생각하고 앉았다가 그도 비로소 정신이 들어 “초면에 와서 만 냥 돈을 달라는 사람이면, 미친 사람이 아니면, 만 냥 값이 더 나가는 큰사람이 아니겠소. 그런데 보아허니 미친사람은 아니고.” “그렇지만, 외양이 너무……”
“외양을 잘 차리고 다니는 사람이면 돈이 있는 사람인데, 돈이 있는 사람이면, 돈 있는 사람이 무엇하러 남더러 돈을 취해 달래며, 취해 줄며리는 있소. 도대체 사람이란 외양만 보고는 모르는 법입넨다.” 대답을 하고 변진사는 서사를 불러, 돈 만 냥을 백 냥은 묵적골 허생의 집으로 태전 지워 보내고, 구천구백 냥은 안성읍네 강선달집 허생에게로 환을 놓아 보내고 하라고 분별을 시킨다.
허생은 부인 고씨가 여자의 좁은 소견에 작은 발신과 편안을 바라고 아등바등 바가지를 긁으며 성화를 먹이는 데 성가신 생각이 들어, 에라 잠시 동안 바람도 쏘일 겸 지닌 바 포재의 한끝도 시험을 하여 볼 겸, 그렇게 집을 나선 것이었었다.
우선 생면부지 모르는 사람 변진사에게서 한마디로 만 냥 돈을 취하는 데에 성공을 하였다. 그러고는 시방 안성읍을 향하여 나막신을 떨걱거리면서 한강 건너 논들을 지나는 참이었다.
추석을 십여 일로 앞둔 팔월 초생, 들의 벼는 목이 숙고 누릇누릇 익어가고 있다. 고추가 붉고 김장이 파릇파릇 이쁘게 자랐다. 콩은 여물고, 수수목은 무거웠고 감과 대추는 다투어 볼이 붉었다.
허생은 이런 보이는껏 살지고 여물어가는 가을을 뜻있어 두루 살피며 나막신을 떨걱거리고 길을 걷는데, 그러자 웬 시꺼먼 총각 하나가 길 옆에 나뭇지게를 받쳐놓고 앉아 쉬다가 허생을 보더니 반겨 달려들면서 “생원님 어데 행차허세요?”
하고 너풋 절을 한다.
허생도 반기는 기색을 하면서
“오, 네가 먹쇠 아니냐?”
사오 년 전까지 허생의 집에서 종으로 있던 먹쇠였다. 먹이고 입히고 뒤치다꺼리를 할 도리가 없어, 부인 고씨가 양반의 체모에 하인 하나 없이 살까보냐고 미련겨워하기는 하면서도 하릴없이 속량(贖良)을 시켜 주자고 말을 내어, 허생은 선뜻 응락을 하였다. 허생은 본시 양반의 후예는 양반의 후예이면서, 자기가 양반이라고 생각하는 일도 없고, 양반 행세나 양반 자세를 하는 일도 없는 사람이었다. 그는 양반이라는 것을 인정치 아니하는 동시에, 따라서 종이라는 것도 인정치 아니하였다. 다 같은 사람인데 어째서 양반과 상놈이 있으며, 어째서 상전과 종이 있어 가지고 상전은 종을 부려먹고 천대하며, 종은 양반을 공경하고 일을 해다 바치고 할까 보냐는 것이었다.
먹쇠도 그래서 진작에 속량을 시켜주었을 것이로되, 부인 고씨가 무가 내히로 듣지를 아니하여 마음에도 없고 사세도 닿지 않는 상전 노릇을 하던 참이었었다. 그러다가 부인 고씨가 영영 할수할수가 없어, 마침내 속량을 시켜 주자는 말을 내자, 허생은 기다리고 바라던 일이라 당장에 응락을 한 것이었었다.
그 먹쇠가 한번 간 뒤에 사오 년이나 소식이 없더니, 이 날 여기에서 나뭇지게를 지고 있었다.
“그래, 아직도 장가도 들지 못하고 남의 집 머슴살이를 하나보구나.” 허생은 가엾이 여기는 눈으로 먹쇠를 위아래로 씻어보면서 묻는다. 먹쇠는 나이 이십이 훨씬 넘었었다.
먹쇠는 계면쩍은 듯이, 손으로 뒤통수를 만지면서
“네, 쥔을 고만 잘못 얻어 만나서와요.”
“으음……”
그러면서 허생은 잠깐 무엇을 생각하더니
“너 그럼, 날 따라오려느냐?”
“데리구 가 주신다면 뫼시구 가구말굽쇼.”
먹쇠는 그의 생김새대로 우적한 성질이라 허생의 그 어질고, 상전이면서 상전 태를 아니하고, 하인을 하인으로 천대하지 않는 데에 퍽 심복을 하였었다. 허생의 집에 있으면서 늘 굶고 헐벗고 하였으면서도, 속량을 시켜주어 마침내 나가게 된 마당에서는 차마 떠나지 못해 한 것도, 오로지 허생을 상전으로서가 아니라, 부모같이 형같이 존경하고 따르고 한 정 그것 때문이었었다.
허생은 여전히 종 부리기를 반대하는 사람이요, 종의 필요도 없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먹쇠가 아직도 장가도 들지 못한 채 고생을 하는 것이 가긍하고, 일변 책임도 느꼈다. 어떻게든 살 도리를 마련하여 주는 것이 떳떳하였다. 앞으로 일을 하자면 종은 아니라도, 손대는 하나쯤 데리고 다녀 무방하였다. 먹쇠는 마음 맞는 손대 노릇을 할 수가 있었다. 데리고 다니면서 일도 시키고, 그러다가 계제를 타서 살 끈을 잡아주도록 할 것이고.
다섯 자가 착락말락한 키에, 앙상한 얼굴에는 근천스런 노랑 수염이 성깃성깃하고, 헐어빠진 갓에 노닥노닥 기운 웃옷을 떨쳐 입은데다 나막신을 떨걱거리면서 앞을 선 허생과, 굴뚝 구멍에서 나온 듯 시꺼먼 놈이, 키는 구척 장신인데 잠방이 적삼을 시늉만 걸치고는 성성큼 뒤를 따르는 먹쇠와, 참으로 우스꽝스런 주종의 행색이 아닐 수 없었다.
먹쇠는 다른 것은 몰라도 허생의 떨걱거리는 나막신의 마음에 걸렸다.
뒤를 따라가면서 내려다보고, 내려다보고 하다가 마침내
“생원님?”
하고 부른다.
“오냐.”
“시방 어디루 가시죠?”
“안성으로 간다.”
“몇리나 되죠?”
“한 이백 리 되리라.”
“이백 리를 저 나막신을 신구 가세요.”
“그럼, 맨발로 가느냐.”
“담배 한 대 전만 저 그늘루 앉어 쉬시죠. 그동안 제가……” 그러고는 먹쇠는 길 옆 논두덕으로 내련간다. 논두덕에는 올벼를 타작한 햇짚이 널려 있었다.
먹쇠는 짚을 한 줌 걷어가지고 오더니, 허생이 쉬는 옆으로 와 앉아, 날을 꼬고 총을 비비고 하면서 부지런히 짚신을 삼는다.
먹쇠를 만난 덕에 허생은 우선 서울서 안성끼리 이백 리 길을 떨걱거리는 나막신 대신 세총박이 털메신이나마 짚신을 신고 발 편안히 갈 수 가 있었다.
그뿐 아니라, 허생은 어인 돈이 되었든 만 냥의 돈이 생겼고, 백 냥은 집으로 보낸 것이 있고 하니, 잠깐 들러서 부인 고씨와 작별도 하고, 돈도 돈냥이나 노수로 허리에 차고 나섰어야 하였을 것을, 그는 다방골 변진사의 집을 나와, 그 길로 바로 길을 떠났었다. 노수 한푼 몸에 지닌 것이 없고, 그렇다고 남의 사랑이나 글방을 찾아들어 과객질을 할 체모나 비위는 없는 터. 만일 먹쇠가 조석으로 마을에 들어가서 호박잎에다 밥 한 덩이씩을 얻어오는 것이 아니었으면, 이백 리 이틀 길을 빳빳이 굶어갔지 별수가 없을 판이었다.
3
안성장에는 과일이 많이 났다. 감·대추·밤 같은 것은 물론이요, 배·호도·잣·은행 이런 것들이 섬으로 짐으로 그 넓은 장판이 미어지도록 들이 나 쌓였다. 그 과일들을 서울서 내려온 도가들이 흥정을 하느라고 지껄이고, 소리지르고, 다투고, 싸움하고, 세고 하기에 장판은 벌집을 쑤신 것처럼 요란하였다.
그런 장판에 웬 굴뚝 구멍에서 나온 것 같은 시꺼먼 구척 장신의 총각 녀석 하나가 장판을 위아래로 휘젓고 돌아다니면서
“자아, 과일삽시다, 과일. 값은 달라는 대로 주고, 과일은 있는 대로 다 사고. 자아, 누구든지 값 잘 받고, 과일 쉽게 팔려거든, 물산도 가하는 강선달네 집 앞으로 지고 오시요. 한 접도 사고 열 접도 사고, 한 섬도 사고 열 섬도 사오. 부르는 게 값이요, 있는 대로 몰아 사오. 자아, 강선달네 집 앞으로 오시요 오시요.”
하고 인경소리 같은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이었었다.
장사들은 처음에는 웬 미친 놈인고 하였다. 그래도 그중 한 사람이, 바지게에 지고 온 감 한 접을 지고, 허실삼아 물산도가하는 강선달네 집 앞으로 가보았다. 과연 강선달네 집 서두리꾼이 수십 명이, 둘씩 한패가 되어가지고 띄엄띄엄 벌려앉아 과일장사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감 팔러 왔소?”
“네.”
“몇 접이요?”
“한 접이오.”
“값은 얼마요?”
“한돈이오.”
“세여서 들여놓고, 돈 받아 가시요.”
이 날 안성장에서는 감 한 접에, 상이 칠푼이요, 보통 오푼이었다. 그런 것을 감장사는, 값은 달라는 대로 준다고, 그 거먹동이가 외우는 소리를 들은 것이 있기 때문에, 한 돈이라고 불러본 것이었다. 했더니, 아닌게아니라 부르는 대로 한 돈에 사들이는 것이었다.
소문은 삽시간에 장판으로 퍼졌다.
소문을 들은 과일장사들은 너도 나도 하고 앞을 다투어 과일짐을 지고 강선달네 집 앞으로 꾸역꾸역 모여들었다. 바지게에 감을 지고 오는 사람, 호도섬을 말에 싣고 오는 사람, 밤섬을 소 등에 싣고 오는 사람, 대추를 멱서리에 넣어 지고 오는 사람, 광우리에 배를 이고 오는 여인네, 자루에 은행을 넣어 걸메고 오는 꼬마동이……
거먹동이가 외우던 대로, 그리고 소문을 들은 대로 가지고 와서, 부르는 게 값이요, 물건 호불호 가릴 것 없이 있는 게 한이었다.
마침내 과일장은 강선달네 집 앞으로 쏠려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석양 무렵까지에는 이 날 장에 났던 과일이, 한 톨 남지 않고 죄다 강선달 네 고간으로 들어가 쌓이고 말았다. 서울서 내려온 과일도가들도, 약간 초장에 산 것을 도로 다 팔아버렸다. 이문이 남기는 일반인데, 구태여 서울까지 떠 싣고 갈 며리가 없기 때문이었다.
장판에 난 과일을 값은 부르는 대로 내고 싹싹 쓸어 사들이다니, 이건 큰 변괴였다. 안성장이 생긴 이후로 처음 일이었다.
구석구석이, 둘만 모여도 수군거리고, 셋만 모여도 그 이야기로 판을 짰다. 그러나 아무도, 과일을 그렇게 사들이는 사람이 누구며, 무슨 목적으로 그러는지 아는 사람이 없었다.
혹이 강선달과 아는 사람이 있어
“거, 과일은 웬 걸 그렇게 사들이오?”
하고 물으면, 강선달은
“나도 모르오. 나는 손님의 심부림을 할 따름이오.”
하고 대답하였다.
이날 밤, 허생은 조촐한 술상을 앞에 놓고, 주인 강선달과 마주 앉아 향기 있는 약주술로 잔을 기울이며 이야기를 하였다. 허생은 좋은 술이면 십여 배 기울이기를 즐겨하던 터이었다.
“오늘 도합 얼마치나 샀나요?”
허생이 묻는 말에, 강선달은 공순히
“한 팔백 냥어치나 샀나 봅니다.”
하고 대답을 한다.
“겨우 팔백 냥이요.”
“팔백 냥 돈이 적습니까?”
“돈 팔백 냥만 생각하면 크달 수도 있지만, 이 큰 안성장 과일을 죄다 사기에 팔백 냥이라면 너무 허망치 않소.”
“앞으로 서리가 올 때까지 더 나기는 날 것입니다.”
“그럼. 구월 그믐께까지는 과일이 있겠소이다그려.”
“그렇지요.”
“장날 아닌 무시날에도 과일이 들어오나요?”
“많이 들어옵니다.”
“그러면, 과일 들어오는 것이 떨어지는 때까지, 감 한 개, 대추 한 개라도 다른 손에 넘어가지 않도록 다 사주시요.”
“오신 손님 물건 사 드리는 것이 영업이니깐, 그야 사 드리기가 어렵겠읍니까마는 과일 따라 상할 것이 있겠으니 정이올시다. 감이 제일 상하고, 배 대추 같은 것도……”
“상하는 것이야 어떡허겠오. 아무튼 사서 들여 재이기만 하시요.” 이리하여 구월 그믐까지, 강선달은 허생이 시킨 대로 안성으로 들어오는 과일이라는 과일은 깡그리 사서 곡간에 들여쌓았다. 그러고 나니, 과일도 끊겼거니와 돈도 만 냥 돈이 거진 다 나가고, 강선달네 곡간은 있는 대로 다 차고 하였다.
시월이 가고 동지달로 접어들었다. 그동안 허생은 과일을 그렇게 사놓고는, 어떻게 처분을 한다는 말이 없이 밤이나 낮이나 강선달네 안사랑 조용한 방에 들어앉아 글만 읽고 있었다.
먹쇠는 가끔 곡간에 들어가, 상한 과일을 추어 내다가는 버리는 것이 일이었고,
강선달이 하도 민망하여 허생더러
“아, 저 많은 과일을 날이 차서 얼고 하기 전에 방을 하시든지 하서야 아니합니까?”
한다치면, 허생은 태연히
“다 썩혀도 돈 만 냥 아니오.”
할 뿐이었다.
한편, 서울서는
해마다 서울서 먹히는 과일이 태반은 안성장을 거쳐서 서울로 올라오게 마련이었다.
강원도·황해도 그리고 경기도에서 나는 과일이 서울로 약간 들어오지 아니하는 것은 아니다, 초가을에 조금 들어오고 나면 그만이었다. 그러고서 늦은 가을로부터 겨울과 이듬해 봄까지 대는 과일은 역시 안성장을 거쳐 남쪽으로부터 오는 과일이었다.
이렇게 서울의 과일을 대는 안성으로부터의 과일이 올해는 칼로 자른 듯이 뚝 끊겨버렸다.
추석 무렵부터 벌써 과일이 귀하기 시작하더니, 구월로 들어서면서는 과일전이 열에 대여섯은 파리를 날렸고, 그러다가 시월 동지달에는 서울 장안에서 감 한 개, 밤 한 톨 구경을 할 수가 없었다.
호강하는 양반들이 잣죽 구경을 못하였다.
어느 대가집에는 과일 없는 제사를 지냈다.
대궐에서는 밤·대추·곶감이 없어 약식을 만들지 못하고, 식혜에 실백자를 띄우지 못하였다.
탕약에 대추 두 알을 넣지 못하고, 생 세 쪽만 넣어 달여먹기는 예사였다.
서울 장안에 과일이 귀하단 소문을 듣고, 양주 사람 누구는 제 부모 제사에 쓰려고 무어두었던 밤 한 말을 파가지고 와서 한 냥을 받았다.
여느때라면 밤 한 말에 오 푼이 벗지 아니하였다.
누구는 곶감 한 접을 가지고 와서 큰 수를 보고, 누구는 부자집 환갑 잔치에 대추 서 되를 구해다 주고서 삼동 땔 나무를 장만하고 하였다.
이렇게 서울 장안에 과일이 씨가 마르자, 과일도가들은 제마다 안성읍의 강선달에게로 내려달았다.
처음에는 시세의 갑절을 불렀다.
강선달은 시세가 갑절로 올랐으니 방을 하라고 허생에게 권하였다.
허생은 고개를 가로저었다.
그 다음엔 삼곱으로 올랐다. 허생은 그래도 고개를 가로저었다.
시월로 들어서서는 시세의 다섯 곱절로 불렀다. 허생은 종시 고개를 가로저었다.
동지달이 되자, 마침내 열 곱절을 불렀다. 밤 한 말에 너돈 닷돈이요, 곶감 한 접에 엿 돈이 넘는 시세였다.
시세가 열 곱이 되는 것을 보고, 허생은 비로소 곡간문을 열었다.
허생이 과일을 방하자, 지나간 초가을 그가 과일을 긁어 사들일 때보다 더 큰 난리가 났다.
날마다 수백 명씩 서울서 온 과일장사들이, 돈을 짊어지고 와서는 돈을 풀고 그 대신 과일을 져가기에 눈이 뒤집혀가지고 납뛰었다.
열흘이 못하여 과일 곡간은 텅텅 다 비었다. 그러고는 과일 대신 십만 냥의 돈이 들어와 쌓였다. 허생은 석 달 동안에 십 곱절의 이문을 남 긴 것이었었다.
과일이 다 나가던 날 밤, 허생은 술상을 앞에 놓고, 주인 강선달과 마주앉아 이야기를 하였다.
“과연 몰라뵈었읍니다.”
강선달이 새삼스럽게 이런 감탄과 추앙을 하는 것을, 허생은 도리어 폐로운 듯이
“그런 말을 하면, 내가 이 좋은 술이 술맛이 없소이다.” “선비라면 글이나 읽을 줄 알았지, 세태에는 통히 범연하고 어둔 줄 알았더니, 허생원 같으신 선비도 기섰읍니다그려.”
“………”
“선비더러 물꼬를 막으라고 시키니까, 아래께를 막으면 터지고, 막으면 터지고 하드라고요. 그래, 물꼬는 어떻게 막아야 한다는 것을 글로 쓰라고 하니깐, 물은 그 근원을 막아야 하는 법이니라고 써놓았드라지요, 허허.” “나라가 상하없이 이학(理學)만 숭상하고 실학(實學)을 업수이 여긴 탓이지요”
“그래도 선비네는 세태에 어둡고 등한한 것을 오히려 자랑으로 여기지 않습니까?”
“선비 그 사람의 자랑일는지는 몰라도, 그런 사람네가 정사(政治)를 하니, 나라일이 말이 아니지요.”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그런데, 저 돈 십만 냥으로 이번에는 무얼 사실 생각이신지요?”
“글쎄, 아직 별로 작정이 없소이다.”
“그러시거들랑, 쌀을 사 놓시는 게 어떠신가요?”
“쌀을 사 놓으라고요?”
“쌀도 서울로 올라가는 쌀이 이 안성을 거쳐 갑니다. 십만 냥에치 몽땅 사 놓시면 한 달이 못가 서울 장안은 쌀이 없어 난리가 나고, 금새는 열 곱절이 더 오를 것입니다.”
“허어, 딱한 말씀을……”
선뜻 응할 줄 알았던 허생은 뜻밖에 고개를 가로 저으면서 “여보시오, 강선달!”
“네”
“과일은 양반이나 부자들이, 주장 입치레로 먹는 게 아니오.” “그렇지요.”
“그러니깐 그런 사람들야 한때 과일을 좀 비싼 값으로 사먹기로서니 별반 관계가 없을 게 아니겠오. 서울 양반들이나 부자들이 밤 한 말에 너푼 하든 것을 너돈이나 닷돈에 사 먹기로서니 거덜이 날 이치야 없지않소?” “그렇지요.”
“서민이나 가난한 사람들은 과일을 먹지 못해 죽지는 아니하니깐, 비싸면 아니 사먹으니 그만이고.”
“그렇지요.”
“그렇지만 서민이나 가난한 사람들도 과일은 아니 먹어도 살지만 쌀이 없어서는 당장 죽을 게 아니오.”
“네, 네.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양반이나 부자들은 몇 달씩 먹을 양식을 진작에 다 장만해 두었으리다.
그러나 쌀이 아모리 귀하고 값이 아모리 비싸드래도 그 사람네가 밥을 굶거나 답답할 일은 없을 게 아니겠소. 쌀이 귀하고 비싸면 당장 죽어나는 건 서민과 가난한 사람들이지요.”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서민과 가난한 사람들을 못살게 하고서 장사 이문을 보려 들다니, 큰 죄가 아니오?”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여보, 강선달?”
“네에.”
“당신도 보아허니, 돈을 좀 모았나 봅디다마는, 돈도 모을 돈이 있고, 모아서 아니 될 돈이 있고 합넨다.”
“네.”
“악한 돈일랑 모으지 마시오. 인자는 불부라는 말이, 세상 사람이 돈을 악하게밖에는 모을 줄을 모르기 때문에 그래 난 말이지요. 악하지 않게 모아 악하지 않게 쓰면야 부자가 나뿔 며리야 없는 것이니깐요.” 마악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잇는데, 그때 별안간 마당에서 여러 사람의 어지러운 발짝 소리와 웅성거리는 소리가 일었다.
종종 겪어본 가늠이 있어, 강선달은 단박에 얼굴이 흙빛으로 변하고 사지를 떨면서
“화적이 들었읍니다. 얼른 피신을 하십시요.”
하고 당황히 납뛰었다.
허생은 그러나 조금도 동요함이 없이 태연히 앉은 채
“화적이 그대지 두려울 게 무어란 말이지요.”
“못 당해 보섰으니 그렇게 말씀을 하시지만……”
“화적이면, 저이가 달래는 돈을 주면 그만이 아니요.”
“그야 그렇지요만.”
“내가 다 요량이 있으니, 아모 염려 마시오.”
그러자, 방문을 와락 열어젖히면서 번쩍거리는 장검을 든 자가 앞을 서고, 식칼과 몽둥이와 창을 든 여럿이 앞선 자를 옹위하듯 방으로 척척 들어섰다. 모두들 눈이 붉었고, 살기가 뎅겅뎅겅 듣는 것 같았다.
두목일시 분명한 그 앞선 자가, 허생과 강선달을 번갈어 보면서 “둘 중에 누가 허생이냐?”
하고 을러메듯 묻는다.
허생은 눈썹 하나 까딱 않고, 거기 어데 지나가는 사람과 수작이라도 하는 것처럼 천연덕스럽게
“허생은 낸데, 너이는 누구며, 무슨 일들이냐?”
하고 묻는다.
“보면 몰라. 너 돈 십만 냥 가졌지?”
“그렇다. 십만 냥 있다.”
“저놈, 꼼짝 못하게 묶어라.”
두목이 졸개를 돌어보고 허생을 칼로 가리키면서 그러는 것을 허생은 껄껄 웃으면서
“못 생긴 놈들이로곤. 그래, 장기까지 지닌 너이 수십 명이 이 약질 하나를 못 당해낼까 바서 묶는단 말이냐, 십만 냥 돈을 몸에 지녔기에 내뺄까 바서 묶는단 말이냐.”
도적 두목은, 들이단짝 이마빡을 딱 부딪뜨린 맛이었으니, 그래도 기는 앗기지 아니하려고 컬컬히
“얘, 이놈 봐라. 응. 뚝배기보다 장맛이 낫다드니, 그 생김새허구는 제법이로구나. 그래 돈은 다 내놀 테냐, 순순히.”
“아니 주면 사람을 궃히고 뺏어갈 테니, 내놓았지 별수가 있는냐.” “그럼 내놓아라.”
허생은 방구석에 처박혀 앉아 벌벌 떨고 있는 강선달더러, 돈 둔 곡간의 열쇠와 그리고 등불을 밝혀오라고 이른다.
이윽고 열쇠와 등불이 왔다.
“날 따라오느라.”
허생은 도적 두목더러 이르고, 손수 열쇠와 등불을 들고 앞을 선다. 도적 두목과 졸개들이 웅기종기 그 뒤를 따랐다.
허생은 강아지만 자물쇠를 열고, 곡간문을 좌우로 활짝 열면서 “자아, 이게 십만 냥이니, 너이들 힘껏 마음껏 져가거라.” 하고 등불을 들여 비춰 준다.
곡간 안에는 구렁이가 서리고 있는 것 같은 십만 냥의 돈더미가 희미한 불빛에 거무스름히 드러났다. 그것은 세상 사람의 다 좋아하고 부러워하고 귀히 여기고 하는 돈———보배라기보다는 하도 더미가 크고, 하도 수효가 많아 차라리 무슨 괴물같이 무섭기도 하고 지겹기도 하였다.
도적 두목은 돈에 아바기를 받아 잠깐 멍하니 섰다가, 인하여 뒤를 돌아보면서
“들어가, 질 수 있는껏 지고 나오느라.”
하고 영을 내린다.
영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졸개들은 손에 들었던 식칼이며 몽둥이며 창등속의 장기를 내동댕이치고, 우우 한꺼번에 곡간 안으로 몰려들어간다.
한 이십 명 됨직하였다.
도적들은 제마다 허리에 찬 큼직큼직한 전대를 뽑아가지고, 한 냥씩 한 냥씩 꿴 돈을 집어넣는다. 그러느라고 서로 밀치고 비비대고, 지껄이고 탓하고 나무라고 야단법석이 난다. 그러면서 그들은 그 흐벅지게 많은 돈과 돈을 마음껏 자져가는 데만 정신이 팔려, 옆에서 벼락이 떨어진 대도 모를 지경이었다.
이럴 때에 만일 허생이 곡간문을 닫아버리고 밖에서 자물쇠를 딸꼭 잠가 놓는다면, 도적들은 독 안에 든 쥐요, 관원을 불러 쉽사리 다 붙잡을 수가 있었을 것이었다.
허생은 그러나, 조용히 등불을 비춰주고 서서, 도적들이 돈을 지고 나오기를 기다릴 따름이었다.
도적들은 이윽고 하나씩 둘씩, 돈전대를 멜빵 걸어 짊어지고, 끙끙하면서 곡간 밖으로 기어나오기 시작한다.
전대에 돈을 넣어 진 외에, 저마다 허리띠에 돈꿰미를 여러 냥씩 찼다. 그 돈꿰미가 중동이 잘라지든지 끝이 풀리든지 하여, 돈이 좌르르 무딘 쇳소리를 내며 쏟아지기도 한다.
어떤 자는 무거운 돈짐에 눌러, 비척비척하다가 그대로 퍽 쓰러지기도 한다.
어떤 자는 너무 무거워 지고 일어서지를 못해, 멜빵만 어께에 걸고는 주저앉아 낑낑거리기도 한다.
어떤 자는 발을 떼어놓기에조차 대견하도록 돈짐을 지고 나오면서도, 그래도 더 많이 못 가져가는 것이 안타까와 연신 뒤를 돌아보다가는 곡간 턱문에 걸려 에쿠 하고 앞으로 넘어박히는 자도 있다.
그럭저럭 도적들은 다 한 짐씩을 해 지고 곡간 밖으로 나왔다.
곡간의 돈은 별로 축나 보이지 않았다.
허생은 곡간문을 닫고, 자물쇠를 잠그고 한 후에, 마당으로 늘비하니 주저않은 도적들은 바라다본다. 마당에는 달빛이 비치고 있었다.
곡간에서 마당까지는 이삼십 보에 불과하였다. 도적들은 욕심에 돈을 너무 많이씩 지고는, 겨우 이삼십 보의 마당까지 나와서는 돈 무게에 눌려, 서서 있지도 못하고 제마다 펄씬펄씬 주저앉아 있었다.
도적들은 돈 무게에 몸을 지탱하지만 못할 뿐 아니라, 돈에 정신 또한 빠져 저희들이 도적이라는 것까지도 잊어버린 모양이었다. 마당에 내동댕이친 식칼이며 몽동이며 창 동속의 장기——돈보다도 실상 더 소중히 할 것이며, 목숨과 같이 조심하여 건사하고 챙겨야 할, 이 장기들을 그들은 돌아보려고 아니하였다.
“저 꼬락서니들을 하고서야 어떻게 무사히 돈을 져다 먹을까.” 딱한 생각이 저도 들었던지, 우두커니 졸개들을 바라다보고 섰는 도적 두목더러 허생이 하는 말이었다.
도적 두목은 입맛을 다실 뿐 말이 없고.
허생은 다시
“모두 해 몇 명인고?”
“한 이십 명……”
“그렇다면, 한 명 앞에 많이 졌어야 오십 냥에서 더는 못 졌을 테니, 도합 천 냥이로구나.”
“………”
“돈 겨우 천 냥을 져갈 데면서, 십만 냥을 다 내놓라고 큰 소리를 쳐.” “………”
“이왕, 마소라도 몇 바리 끌고 왔으면 그래도 만 냥 하나는 가져갔지.
요량이 그렇게 없고, 담보가 그렇게 적고서, 두목이 무슨 두목이란 말이냐.”
고개를 깊이 떨어뜨리고 묵묵히 섰던 도적 두목은, 별안간 손의 장검을 버리고, 접질리듯 끓어앉으면서
“크신 어른을 몰라뵈었읍니다. 살려주옵시요, 대왕마님.” 하고 비는 것이었다.
허생은 피식이 웃으면서
“실없은 사람이로곤, 내가 도적의 괴수드란 말인가, 대왕마님이란 어데 당한 소린고.”
“그럼 무어라고 불러 이쭈오.”
“나는 한낱 선비로세. 남들도 나를 허생원이라 부르니, 그렇게 부르면 그만이 아닌가.”
“그럼 그대로 불러 올리겠읍니다.”
도적 두목은, 그러고는 일변 마당의 졸개들을 돌아보면서
“다들 이 허생원님 앞으로 와 꿇어앉어라.”
하고 명령을 한다.
도적들은 처음부터 이 허생의, 저희들에게 대하는 점잖고도 침착한, 그러면서도 위엄있는 태도와, 겸해서 돈이 그렇듯 많은 데에 부지중 경복하는 마음이 나고 있던 터라, 두목의 영이 한번 있자, 그들은 아무 주저도 없이 일제히 허생의 앞으로 와 주욱 꿇어앉아 머리를 조읍는다.
허생은 한참이나 도적의 무리를 내려다보고 섰다가
“어째서 도적이 되었는고?”
하고 묻는다.
아무도 얼른 대답이 없더니, 이윽고 그중 늙수그레한 도적 하나가 고개를 들면서 대답을 한다.
“본시야 다 양민이올시다마는, 양민으로는 먹고 살 길이 없어 부득이 도적이 되었읍니다.”
허생이 만일, 때의 나라 형편과 민정을 짐작치 못하는 위인이었다면, 이 도적의 말도 흔히 도적들이 핑계삼아 입에 붙은 말로 하는 말이거니 하여 신용치 아니하였을는지도 몰랐다.
그러나 허생은 역시 허생답게 넓고 깊이 아는 바가 있었다.
이때의 조선의 나라 형편과 민정은 대강 어떠하였던가.
본조(本朝 : 李朝) 오백 년의 역사를 상고할 때에, 그 어느 시절이고 외적(外敵)의 침노가 없은 적이 드물고 내란이 일지 아니한 적이 드물었다.
조정에는 외척의 전황과 동서남북 파가 갈려 사색당쟁의 끊일 사이가 없고, 지방에서는 토호와 수령 방백의 토색질이 백성을 편안히 살도록 한 세월이 드물었다. 큰 도적이 생기어 여러 해씩 양민을 괴롭히는가 하면, 흉년이 들고, 흉년이 지나면 모진 병이 퍼져 사람을 무수히 죽게 하고, 이렇듯 안팎으로 국난과 재장이 연달다시피 한 그중에서도, 가장 어렵던 시절이 어는 시절이더냐 하면, 임진왜란(壬辰倭亂)을 치른 선조대왕(宣祖大王) 중연으로부터 효종대왕(孝宗大王)에 이르는 범 칠십 년 동안일 것이었다.
선조 이십오년, 임진(壬辰) 사월에 왜병의 선봉 오만 명의 남쪽 부산포롤 침노를 하였고, 이것이 곧 임진왜란의 시초였다.
임진왜란은 전후 칠 년 동안을 끌었고, 우리 조선이 외적의 침노를 받은 큰 난리 가운데 나중의 병자호란(丙子胡亂)과 더불어 다시 없는 국난이었었다.
임진왜란 일곱 해 동안에 조선 팔도 방방곡곡이 왜병이 이르지 아니한 곳이 없고, 왜병이 지나는 곳에 성곽과 백성의 살림이 짓밟혀 황폐되지 아니한 곳이 없었다. 성을 무너트리고 인가에 불을 지르고, 양식과 가축을 약탈하여 가고, 재물과 보화를 도적하여 가고, 부녀를 겁탈하고, 백성을 인질로 붙잡아 가고.
이 왜병이 짓밟고 지나간 뒤를 다시금 짓밟으면서 약탈과 행패를 함부로 한 것이 명아나 군사였다. 우리나라 조장에서는 우리의 힘으로 왜병을 물리칠 힘이 없으매, 명나라에다 청병을 하였었다. 명나라에서는 우리나라를 위하여 준다기보다는 우리나라가 일본에게 영영 망하고 보면, 순망치한—— 입술이 상하면 이빨이 해를 보겠으므로, 겉으로는 우리나라를 돕는 체하고, 군사를 보내어 왜병과 대전을 하였다.
명나라 군사는 온 바램이 노상 없었던 바는 아니나 크게 신통한 것은 없었고, 차라리 그들의 약탈과 행패로 우리나라가 은근히 해를 입은 것이 더 컸었다.
왜병으로 하여금 이상 더 조선에 머물러 있어 약탈과 행패를 더 계속치 못하고 칠년 만이나마도 물러가게 한 것은 명나라 군사의 힘보다도 우리 이순신(李純信) 장군이 수전(水戰)에서 일본의 수군을 번번이 이겨 마침내는 적멸을 시킨 그 공이 더 컸었다.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을 만들어 수전에 쓰면서, 싸우는마다 일본의 수군을 무찔렀고, 필경은 전멸을 시켰으며, 일본은 수군이 전멸이 되니 본국으로부터 군사와 그 밖에 여러 가지를 조선에 와서 있는 군사에게 뒤댈 길이 없어 그만 스스로 물러가지 아니치 못한 것이었었다.
임진왜란을 칠년 동안 치르고 난 조선은 마치 죽을 병을 앓다가 겨우 살아난 사람 같았다.
장정들은 태반이 전장에 나가 죽었다. 왜병에게 사로잡혀 일본으로 간 사람도 많았다.
성은 무너지고 집들은 불에 탔다.
논밭은 황폐하고, 황폐한 땅을 갈자 하나 말과 소가 없었다. 먹을 곡식도 없고 입을 옷도 없었다.
이렇게 중병을 앓고 나서 비척거리는 사람같이 피골이 상접한 조선이, 그 다음에는 조정이 시끄란하였다. 광해주(光海主)의 난정(亂政)과 인조반정(仁祖反正)이 그것이었다.
임진왜란을 치른 지 십 년 만에 선조대왕이 승하하고, 광해주(光海主)가 위에 오르자, 전대부터 싹이 튼 궁내(宮內) 골육간의 갈등이 마침내 겉으로 퉁겨져 가지고 광해주는 필경 동생 영창대군(永昌大君)을 죽인다.
어머니(母后)를 폐하여 내친다 하는 해거를 저질렀다. 이 틈을 타 조정에서는 사색 봉당의 당파 싸움이 뒤엄부러져 겯고트는 사품에, 나라의 정사는 더욱 어지러워졌다. 궁중과 조정이 어지러우며 방백수령과 토호들의 행악은 날로 심하였고, 그 폐를 입는 것은 애꿏은 백설들뿐이었다, 가뜩이 임진왜란이라는 중병을 치른 지 겨우 십여 년이요, 미처 기운도 추기 전에.
광해주 십오 년에 그동안 다른 당파의 득세로 힘을 쓰지 못하던 이서(李曙)·이괄(李适)·최명길(崔鳴吉)·김자점(金自點) 등의 서인(西人)이, 광해주가 골육의 형제를 죽이고 모후를 폐하여 내쳤다는 허물을 탈잡아 가지고 왕 광해주를 폐하고서, 선조대왕의 손자요 광해주의 조카되는 능양군(綾陽君)을 받들어 왕위에 오르게 하였다. 이것이 소위 인조반정(仁祖反正)이었다.
능양군으로 위에 오른 인조대왕은 총명한 임군이었다. 위에 오르면서 재주와 덕이 있는 선비를 널리 뽑아들여 나라의 정사를 맡게 하고, 또 팔도에 어사(御使)를 보내어 민정을 살피며 악정하는 수령 방백을 징계하고, 그 밖에도 여러 가지로 피폐한 국정을 바로잡으려고 애쓴 자취가 있었다.
그러나 나라가 제대로 다스려지고 백성이 편안하고 하자면, 한 임군의 총명만으로 되어지는 것은 아니었다. 총명한 임군도 어진 신하와 좋은 시절을 만나야 하는 법인데, 인조대왕은 임금만 홀로 총명하였지, 좋은 시절도 어진 신하도 다 얻어 만나지 못한 불우한 임군이었다.
인조대왕은 큰 당파 가운데 하나인 서인(西人)들이 힘으로 왕위에 오른 임군이었다. 그러한만큼 조정에는 그 서인들이 판을 짜고 들어앉어서 권세를 부리었다. 이러는 서인의 세력을 꺾으려고 다른 당파에서는 갖은 책모를 부리고 죄 없는 사람을 참소하고 하였다.
무릇 당파들이 싸움을 하는 것은 나라와 백성을 위하기 위하여 싸우면 나라와 백성은 그르쳐지고 괴로움을 당하고 할 따름이지 조금도 이로울 것은 없었다.
인조대왕이 즉위한 이 년 만에 유명한 이괄(李适)의 난리가 났다.
이괄은 인조반정에 큰 공이 있는 장수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반정에 성공을 하여 공을 주는 마당에서는 이괄은 조그마한 벼슬밖에는 받지 못하였다.
이괄은 그것을 매우 불평히 여기던 중에, 다시 자리가 떨어져 평안 병사로 내려가게 되자, 마침내 그는 반심을 품게까지 되었다.
편안 병사로 밀려내려간 이괄은, 겨울 동안 은밀히 군사를 조련하였다가 이듬해 정월에 군사 일만이천 명을 거느리고 서울로 짓쳐 올라왔다. 임군의 옆에 간신들이 있어 나라의 정사를 그르치므로 그를 벤다는 것이었었다.
이괄은 미구에 도원수 장만(腸滿)의 관군과 싸우다 패하여 그의 수하에게 죽고, 그것으로 이괄의 난은 무사히 평정이 되었다.
이괄은 이군의 옆에 간신이 있어 나라와 정사를 어지럽히니 그를 벤다는 것이 군사를 일으킨 구호라고 하였으나, 실상은 찬역의 뜻이 없지 아니하였던 모양이었다. 이괄이 용상(龍床) 바라듯 한다는 속담은 이때에 생긴 말이었다.
이괄의 난이 있은 지 열두 해를 지나, 인조대왕 십사년 병자(丙子) 십이월에 병자호란이 났다.
이보다 앞서 인조대왕 오년 정묘(丁卯) 정월에 벌써 청(淸)나라 태종(太宗) 홍타시(洪多時)가 그의 종제 아민(阿敏)을 시켜 삼만의 군사를 거느리고 조선을 쳐 황해도 평산(平山)까지 들어온 일이 있었다. 이때의 난리는 겨우 두어 달 남짓하였으나, 호병의 약탈과 행패가 어떻게도 흑심하였던지, 청천강(淸川江) 이북은 하마 쓱밭이 되다시피 하였다.
고을들이 황폐하고 백성의 자취가 끊이고 하였다. 그러고서 십 년 만에 다시 병자호란이 난 것이었었다.
병자호란은 호병이 병자년 십이월 구일 압록강을 건너던 발로부터 이듬해 정축년(丁丑) 정월 그믐날, 인조대왕이 광주(廣州) 남한산성(南漢山城) 아래 삼전도(三田渡)에서 청 태종에게 항복을 하던 날까지 오십 일 만에 끝이 났었다. 그러나 그 오십 일 동안에 조선이 받은 손해는, 실로 저 칠 년이나 끈 임진왜란 못지 아니하게 큰 것이었었다. 청병은 이른 곳마다 무고한 백성을 죽이고, 부녀를 능욕하고, 집을 불지르고, 양식과 의복과 육축을 빼앗고 하되, 그들이 지나고 난 자리에는 티검불 하나도 남기지 아니할 지경으로 약탈과 행악은 극심하였다.
이와같이 자주 이는 난리에 백성들은 마치 위태한 가지에 깃든 새와 같이 불안한 마음으로, 그래도 불탄 자리에 집을 엮고, 병마에 짓밟힌 따을 파 씨앗을 뿌리고 하였다.
울며불며 그래 논 보람도 없이 또다시 병란이 일기 아니면, 이태 삼년씩 흉년이 들고.
요행 풍년이 들어 넉넉히 먹을 것을 거두어 놓으면, 양반이라는 ‘관쓴 도적들’들이 노략질을 하여 가고.
때를 정하고 찾아오는 손님처럼, 모진 병은 몇해만큼씩 돌아, 송장을 쓸어내듯 하고.
백성들은 이렇게 오랜 도탄에 빠져 마음과 몸을 의탁할 곳이 없건만, 조정에서는 당파 싸움으로 세월만 보내고, 가다가는 피비린내나는 살육을 함부로 하고.
마음이 불안하고 먹을 것이 없고 보면, 백성들로서 취하기에 가장 쉬운 두 길이 있으니, 도적과 걸인이 그것이었다.
이때의 조선 천지는 걸인과 도적으로 차다시피한 시절이었다. 그리고 오늘 밤의 이 무리들도 따지고 보면 그렇듯 깊은 곡절이 있는 도적임에 틀림이 없었다.
그 늙은 도적으로부터
“본시야 다 양민이올시다마는, 양민으로는 먹고 살 길이 없어 도적이 되었읍니다.”
하는 대답을 듣는 허생은, 무연히 도적의 무리를 내려다보고 서서 오랫동안 말이 없었다. 그러다가 얼마만에야
“그러면 지금부터라도 살 집이 있고, 부칠 땅이 있고, 농사해서 거둔 것을 빼앗기지 않고 배불리 먹을 수가 있고 하다면, 그렇다면 도로 양민이 될 터란 말인가?”
하고 묻는다.
여러 입이 한꺼번에
“그야 일러 무얼 하겠읍니까.”
“그럴 수만 잇다면 작히 좋겠읍니까.”
“우리 같은 놈이 언제 그런 세상을 볼 날이 있을까.”
“나는 제발 한번만 그렇게 살아보다 죽었으면 소원이 없겠구면.” 하면서 좋아들을 한다.
허생은 너의 생각은 어떠냐고 묻듯이, 도적의 두목을 돌려다본다.
도적의 두목은 그 뜻을 알아차리고
“전들 별다른 인간이겠읍니까. 저도 본시 농군으로 살 길이 없어 도적이 된 놈이올시다. 처음에는 혼자 다니다가 패가 하나씩 둘씩 늘어가는 동안에, 제가 힘꼴이나 쓴대서 제풀에 두목 노릇을 한 것이지, 달리 무슨 포재나 궁량이 있어서 취당을 한다, 두목질을 한다 한 것은 아니올습니다.
저도 도로 농군이 되기기 소원이올시다. 밝은 날을 피하여 밤으로 다니면서 남의 재물을 빼앗고, 가다오다 인명을 살상하고, 목숨은 언제 희광이(○首人)의 칼끝에 사라질지 모르고, 그런 이 화적질을 무엇이 즐겨 끝끝내 하자고 들겠습니까. 허생원님 말씀대로 살 집이 있고, 부칠 땅이 있고, 농군으로 그보다 더 호강이 어데 있으며, 그보다 더한 것을 바랄 것이 무엇이겠읍니까.”
두목의 말이 끝나기를 기다려 허생은 여럿을 향하고 묻는다.
“다들 이 두목과 한뜻이겠는가?”
“네에.”
여럿이 일제히 대답을 한다.
“그렇다면! 아까 말을 한 대로 살 집이 있고, 부칠 땅이 있고, 농사해서 거둔 것을 빼앗기지 않고 배불리 먹을 수가 있고, 그럴 뿐만 아니라 양반 상놈의 구별이 없고, 저 혼자만 편안히 앉어서 남을 부려먹으려 드는 사람도 없고, 난리도 없고 이런 곳으로 여러 사람을 내가 데려다 줄 테니 따라오겠는가?”
“네에.”
여럿이 일제히 대답을 하고, 누구는
“그런 별유천지가 있다면야 열 번도 더 갑지요.”
한다.
“그러면 여러 사람은 이 길로 각기 고향으로 돌아가서 가족들을 거느리고 새 달 보름날까지 충청도 강경(江景) 장터로 모이시요. 홀애비는 마누라를 얻어가지고 오고, 총각은 장가를 들어 색시를 더리고 오시요.” 네 대답도 하고, 킥킥 웃는 소리도 나고 한다. 예서 강경장터가 몇리나 되는냐고 옆엣사람더러 묻는 사람도 있다. 그러느라고 좌중은 잠깐 웅성거린다.
조용하여지기를 기다려, 허생은 다시
“돈은 각기들 소용될 만치 가지고 가시요. 열 냥이 소용될 사람은 열 냥을, 백 냥이 소용될 사람은 백 냥을 가지고 가시요. 등으로 지고 가기에 무거운 사람은 말을 사서 싣고 가시요.”
허생의 말끝은 어느덧 하시요, 가시요 하고 공대로 변하였다.
“또, 여기 왔던 여러 사람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오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거든 많이들 더리고 오시요.”
“도적놈도 상관 없습니까?”
하나가 불쓱 그렇게 묻는 것을 허생이 미처 대답을 하기 전에 다른 하나가 “그 녀석, 저는 무척 양민인감.”
하여서 여럿은 한꺼번에 웃었다.
“물론 도적도 상관이 없고, 다 상관이 없소. 그러나 저는 편안하고 남이나 부려먹으려 드는 게으름뱅이나 찌부러진 양반 나부랑이는 데려오지 말도록 하시요.”
허생의 신칙이었다.
허생은 강선달을 시켜 술과 음실을 나오게 하여 여러 사람을 먹인 후에, 그들이 가지고 온 장기를 거두고, 각기 소용되는 돈을 주어 돌려보냈다.
돈은 태반이 열 냥씩 가지고 물러섰다.
바깥사랑에서 자고 있던 먹쇠가 그제서야 눈을 비비면서, 천둥에 개 뛰어들 듯 뛰어들어, 돈을 지고 나가는 사람들을 붙잡고 승강을 하려다가 허생에게 핀잔을 먹고 물러섰다.
4
이튿날.
허생은 십만 냥 돈에서 이만 냥을 서울 다방골 변진사에게로 환을 놓아 보냈다. 만 냥 빛을 반드시 본전의 곱절을 하여 이만 냥으로 갚는다는 약조도, 그러라는 법도 없던 것이나 허생은 당장 십만 냥토록 많은 돈이 필요치가 아니하므로, 아무려나 우선 그렇게 처치를 한 것이었었다.
나머지 팔만 냥에서 만 냥을 떼어 강선달을 행하로 주었다. 그리고 그 나머지 칠만 냥은 강선달을 시켜 그와 거래를 하는 강경 장터의 큰 물산객주 윤서방집으로, 허생이 가서 찾도록 환을 놓아보내게 하였다.
만 냥으로 장사를 하여 십만 냥의 이문을 남겨 그렇게 후하게 처분을 하면서도 허생은 자기 자신을 위하여서는 미영 몇 필을 끊여들여 먹쇠와 함께 겨울옷 한 벌씩을 해 입은 것밖에는 단돈 한 푼을 쓰는 일이 없었다.
먹쇠가 본댁에도 돈을 좀 보내 드려야 하지 않느냐고, 무얼 잡수고 지내시라고 모른 척하시느냐고 게두덜거리는 것을, 허생은 서울서 떠날 제 돈 백 냥을 보낸 것이 있으니, 졸략히 한동안 지낼 테지 하고 하였다.
가난하여서 혹은 양반의 등쌀에 살 수가 없게 된 사람을 살기 좋은 고장으로 데려다 준다는 소문이 안성읍에도 널리 퍼졌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허생을 찾아왔다.
허생은 일일이 사정을 묻고 사람도 보고 한 후에 노수를 주어 새 달 보름날까지 가족을 거느리고 충청도 강경 장터로 오라고 일러서 돌려보내고 하였다. 사흘 동안에 이백여 명이나 왔었다.
허생은 이 뒤로도 오는 사람이 있거든, 자기가 하던 대로 이리이리 하여 달라고 강선달에게 부탁을 하고 마침내 안성을 떠났다.
아침 일찌감치 허생은 먹쇠를 데리고 나섰다.
허생은 행색은 지나간 팔월, 처음으로 이곳을 올 때와 별로 다를 것이 없어 꾀죄죄하고 초라하였다. 미영으로 안팎 옷 한 벌을 새로 해 입은 것이었으나, 입은 지가 오래서 벌써 때가 묻었다. 갓은 올 때에 쓰고 왔고, 이내 쓰고 있던 헌 갓이었다. 노상에서 먹쇠가 삼아 신긴 세총박이 털메짚신 대신 나막신이었다.
처음 와서 얼마 아니 되어 강선달이 그 나막신이 하도 민망하여 가죽신을 주면서 신으라고 하였다.
허생은 그런 것은 신을 줄도 모르고 신어본 적도 없다고 하였다.
“그럼, 허다못해 짚신이나 미투리도 신으서야지, 저 조금 불편하십니까.”
강선달이 그러는 말에 허생은
“짚신이나 미투리는 마른날밖에 못 신지만, 나막신은 진날 마른날 두루 신으니 그보다 더 편리한 신발이 있소.”
하였다.
강선달은 비단 신발뿐이 아니라, 그 동안 옷도 몇 차례 값진 비단 등 속으로 일습씩을 짓게 하여 가지고 나와서 허생에게 권을 하였다. 그러나 허생은 번번이 거절을 하고 입지 아니하였다.
고기가 생선도 먹지 아니하였다. 밥상에 고기와 생선이 올라도 저깔도 대지 않고, 채소와 장만으로 밥을 먹었다.
허생으로 오직 한 가지 과분한 것이 있었다면, 술울 조금씩 먹은 것이었었다. 며칠 걸러큼씩 밤으로 강선달이 향기 있고 맛좋은 술을 내온 다치면, 여남은 잔씩 기울이기를 매우 즐겨하였다. 그것도 매일 밤은 아니고 며칠 걸러큼씩이요, 또 낮에는 절대로 술을 입에 대지 아니하였다.
허생이 안사랑 중문 밖으로 나서는데 네패 교군 하나가 마침 등대를 하고 있었다.
강선달이 허생의 소매를 잡듯 하면서 간곡히
“마지막 청이올시다. 이걸 타고 가시지요.”
한다.
허생은 웃으면서
“성한 두 다리를 두고 어째 그런 걸 타고 다니오.”
“저한테는 그대지도 후히 해주섰는데, 저는 그것을 만분 일도 보답치 못해 차마 도리가 되였읍니까.”
“괜헌 말씀을. 아 내가 만 냥을 들여, 십만 냥 번 것이, 따지고 보면 그게 다아 강선달이 잘 서두리를 해준 덕택이 아니오. 그런 일을 생각하면, 돈 만 냥 드린 것이 오히려 나는 미흡한 생각이 드는데, 후하달 것이 무엇 있겠소.”
“겸사 말씀이시지. 자아, 날도 차고 또 강경 장타 이백 리를 걸어가시자면 아모래도 이틀은 가서야 하시니 조옴 고생이십니까. 어서 오르십시요.”
“여보 강선달?”
“네.”
“하나님이 인간에게 두 다리를 점지하신 것은 제가끔 제 발로 걸어다니도록 마련을 하시느라고 그러신 노릇이 아니겠오. 그러니 성한 두 다리를 가지고도 교군이니 무어니를 타고 다니는 것은 첫째 왈 하늘의 뜻에 거슬리는 것.”
“………”
“또오, 사람은 매일반인데, 누구는 교군 위에 편안히 앉어 가고, 누구는 사람 무게, 교군 무게 해서 그 무건 것을 메고 가고, 그런 공편되지 못할 데가 있오. 그것도 나이 많은 노인이라든가 병자라든가. 먼 길을 걷기 어려운 여인이나 어린 사람이라든가 그렇다면 혹시 모르지오만, 두 다리와 육신이 멀쩡하여 가지고, 끄덱끄덱 사람을 타고 다녀서야 그 될 말이오.” “그럼, 말을 타시도록 하실까요?”
“말은 급한 길을 갈 때나 타라는 것이지, 편안하자고 타서는 안되지요.
한가한 사람이 편안히 가지고 타는 그 말이, 그동안 짐을 싣거드면, 그만침 일한 것(勞動)이 떨어지고, 일한 것이 떨어지니 나라에 그만침 이(利)가 생기고 하지 않소. 그뿐더러, 말을 타자면 불가불 마부가 있어야 하니, 말을 탄다는 것은 매양 마부를—————사람을 타는 것과 진배 없읍넨다.” 강선달은 하릴없이 하인을 시켜 미투리를 가져오게 한다.
“이백 리 길을 나막신을 신고야 가십니까. 이걸 신으시지요.” 강선달이 미투리를 돌기 매어, 발부리에 놓아주는 것을 허생은 웃으면서 “가다가 우리 먹쇠가, 보기에 딱하면 세총박이 털메짚신을 삼아 줄 테지만, 쯧, 이왕 그럼 신고 가지요.”
하고 미투리를 신은 후에, 나막신은 먹쇠더러 어깨에 멘 구럭에다 건사하도록 이른다.
그럴 즈음에 머리와 매무시를 흐트린 배젊은 여자 하나가 허둥거리면서 달려들었다.
여자는 허생을 알아보고, 그 앞에 가 펄썩 주저앉으면서
“허생원님, 사람 살리세요. 그런 존 세상이 있거든 나두 좀 데려다 주세요.”
한다.
“무슨 일로 그려시요.”
허생이 묻는 말에 여자는 손을 들어 가리키면서
“저 아래 술집에 있는 술에민(酒母 : 酌婦)데, 수영어미 등쌀에 살 수가 없어요.”
“수영어미가 무얼 어떻길래?”
“허구헌날을 날마다 서방을 아니한다고 때리고 꼬집고 밥을 굶기고 한답니다.”
그러면서 여자는 부끄럼도 없이 가랑이를 훌쩍 걷어춘다. 부우연 너벅다리가 성한 곳이 없는 피멍이 졌다.
허생은 무심결에 배려다보다가 문득 외면을 하면서
“팔려왔소.”
“먹고 살 수가 없어서 팔려왔어요.”
“얼마에?”
“오 년 있어 주기로 하고 일흔 냥에 팔려왔어요.”
“몇해나 되었소?”
“열일곱에 팔려와, 홀해 스물둘인데, 한은 벌써 지났어도 그동안 또 빛을 졌답니다.”
“얼마나?”
“수영집 말어, 백 냥이 넘는다고 하나봐요.”
“그 돈만 갚아 주면 몸이 빠져나올 수가 있겠구려.”
“네.”
허생은 강선달더러, 여자의 빛을 물어주라고 부탁하고 돌아서려고 한다.
여자가 다시금 앞을 막으면서 투정하듯이
“이왕이니, 그 존 세상, 나두 제발 좀 데려다 주세요.” “부모한테로 가구려.”
“다 죽고 없답니다. 수영집 빚도, 절반은 부모 치상한 빚인걸요.” “형제나 일가도 없소?”
“가차운 일가는 없고, 손윗오래비 하나가 있다는 것이, 노름꾼에 백 피난봉으로 밤낮 나한테 와서 돈 뜯어가기가 일이랍니다. 수영집 빚이 부모 치상빚 말고 절반은 그 밑구멍으로 들어간 빚인걸요.”
“그래도 젊은 여자 하나는 데리고 갈 수가 없어.”
“이 천지에 머리 두르고 갈데라고는 오래비 집뿐이데, 가서 사흘이 못해 다시 또 팔아먹고 말걸요.”
“마땅한 홀애비라도 만나, 살림 리고 살든지.”
“싫어요. 사내라면 말만 들어도 몸서리가 치이는걸요.”
“허어. 이런 딱할 노릇이라고야.”
“데려다 주세요. 이 은공 저 은공 해서 평생 두고 허생원님 종살이해 드리께요.”
“나는 종이 소용도 없는 사람일 뿐만 아니라, 종이라면 담을 쌓는 사람이오.”
“저 시커먼 사람은 누구예요?”
“우리 먹쇠, 내 일 거달아 주는 사람.”
“사람을 살려놓고 도루 죽이는 법이 어딨어요. 데려다 주세요. 종 두기가 싫으면, 나두 일 거달아 드리는 사람이라구 하면 그만 아녜요.” “온 이런 질색할 일이 또 있나.”
“아니 데려다 주신다면, 뒤따라서라두 그여코 가고 말걸요.” 이건 사뭇 떼를 쓰는 판이었다.
“그럼 데리고 가기는 가는데, 가서 술집에서 지나든 버릇을 내거나 해서는 도로 쫓을 테니, 그리 알렷다.”
“그건 허생원님이 내게 하실 나름이지요.”
“젊은 여자가 어데 한평생 혼자야 지냈겠오. 마땅한 자리가 있으면 남편을 얻어 살렷다.”
[상기 저작물은 저작권의 소멸 등을 이유로 저작권 보호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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